본문 바로가기

추천 프로그램/PC관련 프로그램

라이젠으로 방송하자! [OBS studio] 설정 방법


8코어 16쓰레드의 라이젠7을 우리는 어떠한 용도로 이용하기 위해 구입을 하였을까요?? 


게임? 작업? 감성?........ 방송!  


생각외로 많은 분들이 방송을 위해서 사셨을 거라 봅니다. 금전적으로 많은 여유가 없으신분들이 꿈꾸는 바로 '원컴방송'에 바짝 다가갈 수 있는 희망이 있기 때문에 라이젠7 시리즈를 사셨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라이젠 개인방송을 하기 위해서 (아프리카 제외) 필요한 스트리밍 프로그램 중 하나인 OBS의 설정방법에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자세한 설정은 말고 단순히 출력과 비디오 부분만 다뤘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ㅎㅎ





●라이젠 OBS studio 방송 설정방법 - 출력


가장 먼저 obs의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출력항목에 가시면 위와 같이 단순설정으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일단 사진 속에 체크된 단순을 클릭하여 고급으로 바꿔주실 필요가있습니다



눌러주시면 방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출력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여러분들이 알아야 될 것이 몇 가지 있는데 그것에 관해서 조금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위와 같이 체크된 인코더를 생각외로 많은 분들이 라이젠임에도 불구하고 NVIDIA GPU를 즉 그래픽카드를 갈궈줘야하는 NVENC H.264로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습니다 좋을 수 있어요 그러나 우리가 라이젠을 구입한 이유는 8코어 16쓰레드를 쓰기 위함입니다. 


그렇다면 방송을 하는데 GPU의 힘을 빌릴 필요가 있을까요?? 아닙니다. 우리는 GPU가 아닌 CPU를 갈구기 위해 라이젠을 구입한겁니다. 게다가 고사양게임이나 최적화가 안좋은 게임 더불어서 GPU가 좋지 않으신 분이 검색을 통해 다들 H.264를 추천한다고 하셔버리면 오히려 방송 중에 GPU가 힘이딸려서 8코어 16쓰레드의 라이젠은 이용률이 고작 20%대인데 GPU혼자만 100%대에 가까운 이상한 사용률을 보게 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라이젠 특히 라이젠7 1700~1800x 시리즈의 이용자분들은 x.264인코더를 통해 남아도는 CPU를 달궈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안내를 듣고 이제 x.264로 설정을 맞춰주셨다면 출력배율은 1920x1080으로 맞춰놓습니다 (현재 트위치는 1080p가 최대. 만약 유튜브로 스트리밍을 하신다면 1440p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1080p가 적당합니다 왜냐면 보는 시청자가 1440p가 아니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이제 밑으로 내려가서 


데이터율 제어는 CBR , 비트레이트는 1080p의 경우 5000 이상이면 되는데 너무 높아도 어차피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보여주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5000~8000 가장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차피 5000이나 8000이나 숫자의 차이와 달리 화질면에서는 큰차이가 없어서 오히려 적당한 비트를 설정함으로써 시청자분들이 가장 좋은 환경에서 볼 수 있도록 저는 6000으로 맞춰놨습니다. 


키프레임 간격은 0, 오토로 해두면 되십니다.

CPU사용량 사전 설정은 개인의 환경에 맞게 해주시면 되는데 웬만하면 faster~veryfast 를 추천드리며 위와같이 설정을 마치시면 다음 녹화탭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라이젠 OBS 방송 설정방법 - 녹화

녹화는 방송탭과 살짝 비슷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일단 녹화 경로와 녹화 형식은 본인에 맞게 맞추시면 되지만 웬만하면 flv , mkv를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며 출력배율은 방송과 같이 녹화하신다면 1080p를 통해 유튜브 업로드용으로, 개인적으로 소장용이시라면 본인의 해상도와 맞는 배율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FHD라면 1080p , QHD라면 1440p이런식으로) 데이터율 제어는 앞서 방송탭에서는 비트레이트로 설정해두었지만 녹화는 CRF 설정을 통해 조금 더 깨끗한 화질로 녹화할 필요가있습니다. CRF로 설정하면 비트레이트가 CRF로 바뀌며 해당 숫자가 0에 가까워질수록 원본과 비슷한 (무손실) 화질이 되니 이를 참고하시고 추천 범위는 15~20 정도입니다. 아무리 라이젠이라고 하여도 고사양게임 +방송 +무손실에 가까운 녹화까지 병행한다면 조금 힘드실 수 있으니 본인의 환경과 맞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녹화만 하신다면 숫자를 조금 더 낮추셔도 됩니다.


나머지는 방송탭과 똑같이 faster~veryfaster , high로 해주면 완료!


●라이젠 OBS 방송 설정방법 - 비디오

 마지막 비디오 설정은 아주 쉽습니다. 기본 캔버스는 본인의 모니터 해상도 (저는 Aoc 3279 즉 QHD 모니터이기 때문에 2560x1440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라서 따로 변경하실 필요는 없고 만약 듀얼모니터 이상이라면 게임을 하는 쪽의 모니터 해상도를 맞춰주시면 되며 , 출력 해상도는 다른 설정들과 똑같이 1080p에 맞춰주면 됩니다. 그외 축소필터와 FPS값은 위의 사진처럼 설정해주시면 라이젠 OBS 방송 설정이 아주 간단하게 끝나게 됩니다!





위의 설정법이 가장 최적화되어있다고 볼 수 있지만 개개인의 완벽한 사양을 알 수 없는 저로써 완전한 방안은 만들어드리기는 힘들기 때문에 앞으로 여러분들에게 남은 일은 방송을 해보시면서 조금 미흡한 점은 스스로 고쳐나가며 원활한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맞추시면 되는겁니다.


라이젠 리뷰를 보고 싶다면?

[잡다한 리뷰 및 사용기/IT제품] -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현재진행형 CPU 라이젠7 1700 사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