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리뷰 및 소식/모바일게임 리뷰

무료 모바일게임]자취생키우기2 -리뷰


항상 집에만 있을 수는 없는 일이다. 워낙에 게임을 좋아하는 나는 모바일게임도 종종하곤 한다.

하지만 복사붙여넣기가 반복되는 것만 같은 지겨운 레파토리에 한 게임만을 지속적으로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던 와중에 무료게임으로 꾀나 높은 순위를 차지하게 된 자취생키우기2 라는 게임에 접하게 된 것이다




첫 시작화면


하긴 이 게임또한 ~ 키우기  ~모험하기 와같은 비슷한 방식의 게임과 별 다를바 없지만. 

이 게임만의 특별한 무언가를 넣었으니.. 그건바로 어느 정도의 현실감을 불어넣은 것이다. 물론 게임특성상 후반으로 갈수록 그러한 모습들이 사라지게 되지만 게임에 이러한 요소를 잘 버무려서 넣었다는 것이 나는 꾀나 인상 적이었다.



 클릭시 확대가능






대충 이런식으로 시작한다. 물론 저런 부모는 거의 없겠지만..






처음은 대충 저런 작은 집에서 시작한다 (카페 이벤트로 옷이나 머리를 조금 구입한 상태) 밑에보면 학교가기 스펙업 쇼핑가기 알바가기 등으로 게임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요소와 위에보이는 성적등을 올리는 요소등이 있고 4가지로 나누어진 체력 허기 재미 위생 등은 집에있는 침대나 식탁 화장실같은 오브젝트를 누르게 되면 채울 수가 있다. (하지만 이 모든것들을 할때마다 시간이 깎인다)


하지만 직접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처음엔 굉장히 자취생으로써 뭐같은 점을 게임속에 잘 표현해 넣은 느낌이었다. 마치 시간은 드럽게 빨리흘러가지면 정작 본인이 얻는 건 별로 없다는 느낌?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가기와 알바의 조절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크게 갈린다. 너무 돈만을 바라보면 성적이 좋지 않는다는 것이고 (F로 유지될 경우 게임은 다시시작해야된다..) 그렇다고 성적만 바라보면 돈이 없어서 월세를 못낸다.. 하지만 그러한 배분을 잘한다면 플레이어들은





이런 큰집으로 이사를 올 수 있게된다.(물론 이것도 클리어까지는 먼 집이다) 밑에보이면 여름방학중이라고 되어있는데 그 전에 중간고사를 보게되며 성적이 좋지 않으면 장학금을 받지 못한 채 등록금 폭탄+월세까지 받게 된다.  이렇게 까지 키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지만 그 과정에서 지루함은 전혀 느끼지 못했다. 단지 단점이있다면 현질을 하지 않으려면 30초짜리 광고를 꾀나 봐야한다는 것이다. 돈을 벌기 위해 당연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같이 성질 급한 놈한테는 어떻게든 광고를 보게만들도록 참 잘 만들어낸 게임인 것 같다.. (지겨웠으면 바로 삭제행이었을 테지만)


스샷외에도 쇼핑가기를 눌러 원하는 헤어스타일과 옷, 차 등을 살수도 있고 (참고로 옷과 자동차는 모든 능력치가 중복이 됨 알아두기를 단지 헤어스타일만은 안된다) 가구를 최대레벨업으로 시켜 집을 살 수도 있다. 


어디한 번 즐겨보았으니 게임의 장단점을 한 번 살펴보도록하겠다.




장점


1. 현실의 요소를 잘 반영시켜서 게임의 난이도를 조금 상승시켰다. 하지만 후에 갈수록 쉬워지도록 잘 조정해냄

2. 무료게임이면서도 유료게임 못지 않는 완성도와 제작자의 성의가 보였다.

3. 옷을사고 차를 사며 헤어스타일 등을 바꾸는 요소들과 돈을 모으며 집을 사는 과정들이 지루함을 조금 더 연장시켜주는 방법이 되었고 특히 욕구라고 설명되어있는 ( 체력,허기,재미,위생) 것들의 존재로 게임이 단순하다고만은 볼 수 없었다.

4. 게임의 메인엔딩인 졸업엔딩과 서브 엔딩(이라기 보다는 이벤트)인 좌절 엔딩으로 나누어져 다양한 공략으로 색다른 직업을 찾는 졸업엔딩과 각종 이벤트로 발성하는 좌절엔딩으로 보석을 모으는 재미가 쏠쏠하다



단점



1. 다른 키우기 게임류와 혹은 모험하기류 같은 게임들과 그다지 큰 차이를 볼 수가 없다. 

2. 광고를 보면 생기는 이점이 많기 때문에 30초 짜리 광고를 꾀나 자주봐야되는 상황이 생긴다 (이건 사람마다 다르지만)

3. 게임이 후반으로 갈 수록 성장을 하는 것에 대한 재미가 반감이 되어버린다. 쉽게 지루해지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인지 엔딩을 금방 볼 수 있다) 

4. 다른게임과 달리 게임배속 설정이 없어서 현질을 하거나 광고를 봐야 된다는 단점이있다. 물론 이것은 나같이 성질이 급한 사람에 해당된다.



이러한 장단점들이 있지만 확실히 무료게임이고 킬링타임용으로써 괜찮은 게임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데이터가 별로 없어서 아껴쓰는 사람들은 와이파이가 있는 공간에서 플레이를 하길 바란다. 광고를 자주봐야 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엔딩을 마치고도 환생하여 다른 직업도 고를 수 있으니 게임의 도전과제 같은 것들을 모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겐 어느 정도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무료게임이기 때문에 점수란은 따로 없으며 직접 플레이해보고 게임의 여러가지 요소들을 느껴보길 바라면서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