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리뷰 및 정보/IT제품

그래픽카드 순위 모르고 사면 나만 손해

다양한 고사양게임들이 출시됨과 동시에 우리는 컴퓨터 성능을 더욱 업데이트 시키고 싶어 합니다. 게다가 최근 승승장구 중인 배틀그라운드 또한 만만치않은 사양으로 많은이들을 PC방으로 내몰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컴퓨터를 살려고 하니 무얼 사야될지 그리고 그래픽카드는 현재 어떤 그래픽카드가 좋은건지 알기에는 평소 컴퓨터 부품에 관심없던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운 사항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해봤는데요. 참고로 해당 포스팅은 그저 참고용이며 완벽한 정보가 아닐 수도 있다라는 점과, 아무리 그래픽카드 순위에서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여도 본인이 어디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오버스펙이 될 수도 있으니 적당한 가격과 성능 기준을 맞춰두고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래픽카드 순위 모르고사면 나만 손해


일단 가장 먼저 살펴볼 그래픽카드 순위는 성능에 관련된 순위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그래픽카드끼리의 성능을 비교하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의 표에나와있는 성능비교표는 스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3D mark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나온 스코어로 비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그래픽카드 단순 비교점수로서는 이만한 프로그램이 없기도 하니까요.


우리가 아주 잘 알고 있는 그래픽카드들이 예상대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대신 1위의 자리를 차지한 Quadro P6000 (일명 쿼드로)는 우리같이 게임이나 보통? 으로 컴퓨터를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아주 멀리해야될 전문가용 워크스테이션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도 매우 비싸고 성능도 좋지만 막상 일상에서 사용하기에는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는 녀석이 아니기도 하죠.


어찌됐든 Quadro P6000 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은 GeForce GTX 1080 Ti 입니다. 사실 1080Ti나 타이탄 XP나, 성능면 그리고 래퍼런스만으로 따졌을땐 오히려 타이탄 XP가 좋지만 1080TI는 비래퍼 상위제품으로 사용했는지 점수가 보다 좋게 나왔습니다. (오히려 XP가 X보다도 못나왔네요) 어찌됐든 제가 아는 지식과 조금 다르게 순위가 맺어졌지만 사실 가격까지 따져본다면 차라리 1080TI가 훨씬 낫기 때문에 아무래도 1080Ti가 쿼드로를 제외한 1위의 자리를 차지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표에 표시된 가격보다 현재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더 비싸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나라로 오면서 그래픽카드 가격이 비싸진다는 점과 채굴 등등으로 인해..) 


그밑으로는 지포스 1080 이나 최근출시한 라데온의 베가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자리잡고있네요. 그런데 딱 봐도 역시나 그래픽카드 시장은 엔비디아가 꽉잡고 있습니다.



이제 두 번째로 살펴볼 그래픽카드 순위는 바로 가격대비 성능 순위표입니다. 이것 또한 3D mark라는 프로그램과 해당 그래픽카드의 가격을 비례하여 새겨놨습니다.


상위권의 자리 중 유독 눈에 띄는 그래픽카드가 있습니다 바로 GTX 1060 3gb 인데요 우리가 잘 알고있는 가성비 그래픽카드 답게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마음아프게도 채굴기로 많이 팔려나간 제품 중 하나이기에 가격 또한 많이 비싸졌고 중고구입이 가장 조심해야될 녀석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3gb살돈으로 조금만 더 추가하여 6gb를 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rx550은 가격대비 성능만으로 보았을땐 가장 괜찮은지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있네요. 물론 많이 쓰지는 않지만요.


그외에도 다양한 그래픽카드들이 표에 명시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그래픽카드들의 그래픽카드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알고있던 것과 모르던 것들 다양한 그래픽카드들의 이름을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추가로 매우 개인적인 의견인데 데스크탑을 맞추시다가 그래픽카드부분에서 고민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돈의 여유와 고사양 게임을 즐긴다면 1080 이상의 제품을 배그같은 적당한 게임이라면 1060 라인 이상을 그저 사무용이라면 CPU의 내장그래픽 혹은 간단한 게임을 위해 1050 미만라인의 제품을 추천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