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리뷰 및 정보/IT제품

cpu 성능순위 근데 이걸 사는게 맞는걸까?

바로 며칠 전 컴퓨터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그래픽카드에 관련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머리라고 할 수 있는 cpu 성능순위를 알아볼까 합니다. 하지만 사실 cpu는 컴퓨터 부품 중에 가장 고장이 나지않는 부품 중 하나이기도 하며, 잘 사면 정말 오래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정말 돈의 여유만 된다면 괜찮다고 평이 나있는 것을 구입하여 오래쓰는 것이 좋은데요.


이번 cpu 성능순위 포스팅을 통해 괜찮은 cpu들을 알아보시는데 참고하시길 바라며, 추가적으로 제 개인적인 생각도 담아볼까 합니다. (cpu 추천?) 



●CPU 성능순위 한 눈에 알아보자.


먼저 보여드릴 CPU 성능순위는 작업용, 개인용 할 것 없이 모든 CPU의 점수를 비교해서 올려둔 순위입니다. 참고로 PASS MARK (일명 패스마크)의 순위는 정확하다기 보다는 그저 참고용으로 쓰는 것이 좋기 때문에 알아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정말 많은 CPU들이 순위권에 자리를 차지하고있습니다. 역시나 눈여겨봐야될 것은 대부분이 인텔 CPU라는 것과 단순히 점수만을 비교해서 올린 cpu 성능순위이기 때문에 전문가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워크스테이션용 cpu 인텔 제온 제품이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에 꿀리지않게 인텔의 최고 하이엔드 제품인 I9라인 또한 굉장한 점수를 선보여주고 있네요.



그렇다면 제온 CPU를 제외하고 한 번 보겠습니다.


뭐.. 당연한 거지만 가장 비싸고 코어가 많은 i9 라인들이 최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저렴한 i9-7900X만해도 100만원이 훌쩍 넘기때문에 제외하고 일단 저같은 일반 사용자들 중에서 괜찮은 CPU를 살펴보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이제부터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솔직히 근래에(아니 오래전부터..) 인텔 CPU제품들이 똥써멀 문제와 뚜따(뚜따에 관한 뜻은 가장 밑에 링크를 띄워드릴테니 참고해보세요)를 하지않으면 심한 발열문제로 인해, 외계인이 도망갔냐라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 암드의 라이젠이 생각이상의 가성비를 뽐내주어 점유율 또한 조금 내려간 상태구요. 하지만 여전히 멀티코어를 갈구지않는 게임은 프레임만으로 따져보았을때는 인텔라인의 고클럭 제품들이 훨씬 우세한 편입니다. 그렇기에 해당 성능순위에서 지켜봐야할 건 i7- 8700k 밑으로의 순위라고 하는게 맞는 것 같네요.


하지만 순위라고 해봤자 벤치마크 프로그램 돌려서 나온 점수상의 순위일뿐 사실 대부분의 일반사용자에게 중요한 건 자신의 용도와 맞냐입니다. 돈이 좀 여유가 있고 웬만하면 PC의 용도가 게임이라면 i7-8700K 혹은 i7- 7700k을. 반대로 자신이 돈은 있으나 게임만 할게아니라 게임을 하다가 방송도하고 혹은 녹화도 하거나 여러가지 인코딩 프로그램을 '원컴'으로 돌릴것이라면 라이젠7 라인을 구매하는게 좋다고 생각하는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여유가 없다면 조금 더 저렴한 i5 라인의 제품들이나 라이젠5 같은 라인의 제품들을 사시는 것도 좋구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올려드린 CPU 성능순위는 그저 참고용일 뿐이며, 본인의 용도와 지갑사정, 그리고 자신이 구입할 그래픽카드와의 조합등을 잘 살펴보시고 사시는게 정말 현명하게 데스크탑을 조립하는 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