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비의 이것저것/주비의 코인 살펴보기

모네로 코인 자세히 알아보기

코인관련 포스팅을 하고있는 요즘 세상엔 정말 다양한 가상화폐가 있다는 것에 새삼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있습니다. 그리고 각각 다른 코인들마다 본연의 활용도가 있으며, 내가 알지 못하는 곳에서는 이미 그러한 코인으로 거래도 하고있으니 정말 놀랄 수밖에 없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소개할 코인은 바로 모네로 코인입니다. 이름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해당 알트코인은 익명성이 굉장이 강한 코인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혹시 이 코인에 관심있으신 분이 있다면 글을 읽어보시고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네로 코인 자세히 알아보기


2014년 4월에 발행된 모네로는 오픈 소스, 개인 정보 보호를 목적으로하는 코인입니다. 참여한 개발자는 이러한 코인을 자체적으로 그리고 별도로 설정하지 않고 도입했으며 많은 기부와 커뮤니티 통한 소통으로 지속적으로 개발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모네로는 링 서명과 스텔스 주소를 활용하여 보낸 사람과 받는 사람의 신원을 모호하게 만듭니다. 링 이란 사용자의 계정 키를 모네로의 블록 체인에서 가져온 공개 키와 결합 또는 조합하여 가능한 서명자를 나타내는 '표시' 를 뜻하는데 이에 대한 익명성을 보장하여 외부 관찰자가 서명을 특정 사용자에게 연결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죠.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에게 생소한 모네로 코인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매우 뚜렷한 익명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받는 사람이 key를 통해 어떤사람이 어느정도를 보낸건지 확인하는게 가능합니다만 모네로 같은 경우에는 거래 시작 이후 특정 그룹내에서 키가섞이게 되어있기때문에 그룹내의 비밀키를 이용하는거 외에는 확인하는 방법도 없고 있다고 하여도 이역시 확인이 어렵다는 것이죠. 이러한 기술을 바로 링 시그니쳐 기술이라고 하는데 모네로의 이러한 익명성은 우리가 보이는 곳에서의 거래도 거래지만 보이지않는 거래에서 특히 더 활용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합니다.


익명성을 크게 보장해준다는 장점을 가지고있는 코인이지만 그외의 정보가 다소 부족한 코인인 모네로 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장된 익명성덕에 통제에 다소 강한 모습을 보이는 코인이라 그런지 현재 다른 코인들처럼 상승세를 멈추지않고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더욱 발전해 나갈것인지는 개발자들만이 알고있겠지만 가상화폐의 미래에서 정말 우려되는 것 중 하나인 통제에 자유롭다면 해당 코인의 값어치는 지금 보다 더 오르지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