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리뷰 및 소식/스팀 무료게임 추천

스팀 무료게임 추천 하지만 많이 아쉬운 보헤미아의 ARGO

FPS를 좋아하거나 혹은 비슷한 류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알법한 아르마3 를 제작한 보헤미아가 새로운 스팀 무료 멀티게임을 출시했다. 6월 23일에 출시했으니 이제 약 한 달여 정도가 지난 상태인데, 솔직히 해당 게임은 나에게 만족스러움을 주기보다 실망스러운면을 많이 느끼게해준 게임이였음을 미리 말한다. 그러나 왜 이것을 스팀 무료게임 추천이라는 제목과 함께 적었는지 그리고 나름의 장점이 있지 않은지 한 번 리뷰와 함께 찾아보도록 하자.





●ARMA3 를 탄생시킨 보헤미아의 무료게임 ARGO


FPS게임을 좋아한다면 한 번쯤 들어볼법한 아르마3를 제작한 보헤미아가 무료게임을 냈다? 그 자체만으로 기대감을 높혀준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각외로 무료게임이라는 타이틀 치고 아르고는 괜찮은 퀄리티의 그래픽을 보여주었으며, 유저수는 많지않지만 그나마 있는 유저들과 멀티를 할 수 있는 서버 또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간단히 즐겨볼 수 있는 멀티게임임은 분명하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보이다시피 무료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지않을 만큼 괜찮은 그래픽을 뽐내고 있으며, 물론 제작자와 게임을 만드는 돈 등을 고려해봤을 때 전혀 비교할 바가안되겠지만 같은 무료게임이라는 타이틀만 놓고 비교를 해보았을때 대부분의 스팀 무료게임은

 

이런 퀄리티가 더 흔하다고 할 수 있다. (게임의 장르나 제작환경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무료게임이라는 점에서만 비교해본 것이니 오해는 하지 말아달라)  


위 스크린샷의 리뷰를 보고싶다면? -> 1982리뷰 클릭




●있을 건 다있는 FPS 게임


아르고는 FPS게임이 당연히 가져야 될 쏘고, 장전하고, 조준하는 것만이 아닌 문을 열고 점령하고 리스폰구역을 정하는 등 심플한 FPS게임 이상의 요소들이 갖춰져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스페이스바 키를 통해 문을열거나


리스폰 구역을 정하거나


 괜찮은 그래픽 그리고 웬만한건 갖춰진 나름의 인터페이스 등 덕에 게임성만으로 보았을때는 부정적으로 가득찰 수 있는 스팀평가란이 나름 긍정적인 평가도 채워진건 어쩌면 이 덕분이 아닐까라고 생각해본다. 




●장점인듯 장점아닌 장점같은 점을 살펴보았지만...


솔직히 말하자면 아르고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을 말해주자면 바로 조작감인데, 이미 빠릿빠릿한 FPS의 속도감에 적응해버린 상태의 우리에게 조준을 할때나 앉을때 엎드릴때 혹은 상대와 전투를 할 때등 모든 것이 부드럽지 않게 느껴진다면 그 누가 해당게임을 하면서 답답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을까, 그런면에서 보았을때 아르고는 굉장히 취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기본적으로 우클릭을 통한 조준상태가아닌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조준점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와 전투시에 상당히 불편하다. 그렇다면 조준기능을 우클릭을 한 번 누르면 조준되고 다시 누르면 조준이 풀리는 식으로 제작할게 아니라 우클릭을 누르고 있으면 조준이 지속되고 손을 마우스 우클릭에서 떼게되면 조준이 풀리는 식으로 만들었다면 좋았을 텐데 그렇지가 않으니 그 사소한 행동하나에 적에게 죽기 십상이며, 전투시 답답함이 저절로 느껴진다. 만약 따로 설정을 통해 조준점을 만들 수 있다고 해도 왜 가장 중요한 조준점을 설정을 통해 넣어야 될까? 


조준점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조준을 통해 상대를 겨눠야 된다. 대신 조준의 과정이나 조준상태의 에임도 뭔가 불편하다..



●적은 유저수 아쉬운 최적화


우리가 원할한 핑에서 게임을 하기 위해선 웬만하면 아시아서버를 들어가지 않으면 안된다. 하지만 초록핑의 아시아서버는 대부분 빈방이거나 그나마 사람이 있는 곳은 풀방이 되어버리기 일수여서 플레이 하기가 여간 쉽지가 않다. 게다가 서버렉인지 최적화 덜됐는지 모를 뚝뚝끊기는 현상때문에 종종 짜증이 날 수도 있다는 것은 덤이다.


북미 서버에 비해 대체적으로 초록핑인 아시아서버는 유저수가 너무나 모자르다.




●장점 및 단점


위의 리뷰를 통해 간단하게 스팀 무료 멀티게임 아르고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보자면 아래와같다.


장점


-무료게임 치고 괜찮은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기에 유일하게 오감 중 시각만이 아르고에 대한 호평을 늘어놓는다.


-FPS가 갖춰져야 될 웬만한 인터페이스들이 갖춰져있어서 게임을 하는데 심심함이 느껴지지 않음


-나만의 맵을 꾸밀 수 있는 에디터 기능


-앞으로의 발전성에 대한 기대




장점은 이정도만 살펴보고 이제 단점을 정리해보자면



단점


-부드러워야 하지만 부드럽지 못한 ARGO의 조작감


-조준상태가 아닐때는 따로 조준점이 없기때문에 에임을 맞추기가 어려우며 그렇다고 조준을 하는 행동자체도 부드럽지않고 뭔가 끊기는 기분이라 상대를 순간적으로 조우할 때 대처하기가 힘듬


-유저수가 적다.


-서버렉 ? 최적화? 원인 모를 뚝뚝 끊기는 현상때문에 게임을 즐길때 살짝의 짜증이 유발됨.




이외에도 더많은 단점과 아쉬운 점이 있지만 이 정도만 적도록 하고 전체적인 평을 내려보자면



●총평


자꾸 무료게임이라는 점을 강조해서 미안하지만 ARGO의 유일한 메리트는 무료게임이고 괜찮은 그래픽 단순히 그 두 가지 뿐이다. 그것을 제외하고는 부드럽지않은 조작감, 에임의 불편함, 쉽게 즐기기에는 부족한 유저수 등의 많은 단점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현재는 다시 켜보지 않을 게임 중 하나다. 하지만 아주 작은 희망을 가져보자면 아르마3를 제작한 보헤미아가 만든 게임이라는 점과 아직 출시 한지 1달 여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발전성 또한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무료게임이라는 명확한 장점과 보헤미아의 가능성을 약간 보너스로 줘서 주비 점수 100점 만 점에 50점 주겠다.





●마지막으로..


단점이 훨씬 많이 보이는 아르고를 왜 스팀 무료게임 추천이라는 제목으로 포스팅 했냐면 이 포스팅에서 계속 강조해봤지만 무료게임 답지 않은 그래픽을 뽐내주고 있는 게임이기 때문이다(단순히 그 이유 끝). 대부분의 스팀 무료 멀티게임 중에서 이만한 퀄리티의 게임은 워프레임 같은 몇몇의 노가다가 게임을 제외하고는 많지 않으며 또한 만들지도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 게임을 누군가에 추천한다면 그래픽 좋은 FPS게임을 즐기고 싶으나 대부분이 유료라서 못하는 사람들이나 자신이 아르마3를 돌릴만한 사양이 되는지 체험을 해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바로 그들에게 추천을 해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