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리뷰 및 소식/스팀 무료게임 추천

스팀 무료게임 추천 -대난투가 떠오르는 게임 Brawlhalla

오랜만에 스팀 무료게임 추천글을 적지 않나 싶습니다. 조금 오래전에 소개한 자이겐틱처럼 무료게임이지만 부분유료화로 운영 중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추천해드릴게임은 바로 브라울할라입니다.  처음 다운로드를 받았을때는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던 게임이었지만 막상 실행을해보고 게임을 즐겨보니 생각이상의 재미를 준 녀석이기도 합니다.


컴퓨터 사양이 그다지 좋지않고, 심심함에 간단히 보낼만한 스팀 무료 멀티게임을 찾고계신다면 제 리뷰를 읽어보시고 이 게임을 한 번 즐겨보시는게 어떤가 생각되네요.(리뷰 마지막엔 따로 동영상이 있으니 글을 읽기 귀찮으신 분은 동영상을 보셔도 됩니다)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가 떠오르는 게임


브라울할라는 게임을 딱 한판만 즐겨보아도 특정게임이 저절로 떠오르게 됩니다. 바로 우리가 잘 알고있는 닌텐도의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입니다. 닌텐도사의 각종 캐릭터들이 나와서 결투를 벌이는 대난투는 출시당시 성공적인 인기를 끈 게임이기도 하죠. 어찌됐든 그러한 게임을 모티브로 만든 브라울할라는 대난투와 마찬가지로 약 30가지가 넘는 캐릭터들이 1:1 혹은 2:2로 팀을 맺어 대전을 벌일 수가 있습니다.


대신 대난투 같이 각자 캐릭터만의 고유필살기 같은 것이 없으며, 그것을 대신할 수 있는 특정 무기가 존재하는데. 그 점은 대전게임을 하면서 필살기를 보기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생각외로 괜찮은 재미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게임의 재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러한 점에서 브라울할라는 간편한 조작감으로 1:1 혹은 2:2를 즐길 수 있어 게임을 잘 못하는 사람이나, 기본적으로 새로운 게임에 입문하는 것을 꺼려하는 사람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살짝 모순이 있다면 그런 쉬운 접근성때문인지 게임을 처음 시작할때 간단한 조작법을 알려주는 튜토리얼이 따로 없어, 플레이어가 스스로 옵션에서 조작법을 봐야된다는 점과 연습은 트레이닝이라는 컨텐츠를 알아서 찾아서 해야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제외하고 정말 재미만으로 봤을때 브라울할라는 취향마다 다르겠지만 장시간 보다는 짧게 하지만 오래 즐길 수 있는 게임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게임의 간편한 조작감과 단순한 재미로 게임을 즐기는 것에 불만이 없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기본으로 주어지는 캐릭터가 너무 적었다는 것입니다. 해당 게임은 대전게임이고 한 캐릭터를 자신것으로 만드는데도 조금 시간이 걸리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필살기나 철권처럼 화려한 콤보가 있는 게임이 아니기에 생기는 아쉬운 점입니다. 


이유는 캐릭터마다 다룰 수 있는 2가지의 특수한 무기가 가지는 단순함과 아무리 게임이 재미있다고 하여도 두 가지 버튼만으로 공격하는 캐릭터들에게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은 정말 해당캐릭터 혹은 게임이 자신의 취향이 맞지않는 이상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가 해볼 수 있는 캐릭터의 선택폭을 조금 더 늘려야하는데, 기본으로 제공되는 캐릭터의 수는 적고, 새로운 캐릭터는 가격이 비싸니 저절로 아쉬움이 남는 거죠.


(캐릭터 즉 레전드들의 값이 저렴한 편은 아니다. 물론 약 15,000원이라는 현질을 통해 모든 캐릭터를 얻을 수 있지만 그렇게되면 무료게임보단 15,000원 짜리 게임이 되니...)


물론 게임사도 돈을 벌어야되는 입장으로써 어쩔 수 없지만, 아무리 그래도 30가지가 넘는 캐릭터 중에 고작 6가지만 기본으로 제공되는 건 너무 적지않나 생각됩니다. 


●그러나 아쉬움이 개인적인 불만에 그친 게임


저는 게임을 볼때 장점도 장점이지만 웬만하면 단점을 더 많이 보는 편입니다. 그런 점에서 브라울할라는 딱히 이렇다할 단점이 눈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스팀 무료게임 정도의 수준으로 생각하고 게임을 즐겼기에 단점이 적어보이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마치 기대가 크면 실망이 큰 법처럼 기대가 애초에 없었으니 실망 또한 하지않는 것처럼말이죠.(다른 스팀 무료게임의 퀄리티를 생각하면 으휴..)


게다가 게임을 설치하기 전 살펴본 핑이나, 사람이 없어 생기는 매칭문제 또한 시간이 흐르면서 많이 해결된 것으로 보입니다(출시된지 약 2년) 다만, 실력차가 조금 나는 상대와 매칭이 잡히는 건 조금 더 해결되어야할 문제가 아닐까 하네요(물론 심한편은 아닙니다). 



게임사가 돈을 벌어야되기 때문에 게임의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캐릭터 제공면에서 느껴지는 약간의 짠 맛과 처음 플레이하는 유저들에 대한 배려는 다소 부족하지만 단순함에서 나오는 게임의 재미와 스팀 무료 멀티게임 답지 않은 수준의 서버환경 그리고 딱 무료게임(부분유료화)에 맞는 수준의 게임성은 스팀 무료게임 중 추천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 게임이 아닌가 싶습니다. 


(글 읽기 귀찮으신 분은 동영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