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프로그램/모바일관련 프로그램

ios 11 업데이트 무엇이 달라졌나? 기능 정리

오늘 새벽 2시에 IOS 11 버전이 정식으로 배포됩니다. 일정주기로 단위를 올려 새롭게 배포되는 ios가 벌써 11까지 왔다니.. 시간이 참 빨리 흐르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ios 11 업데이트 소식과 ios 11 기능, 달라진 점들을 살펴볼까합니다. 솔직히 IOS는 정식이라고 하여도 며칠 후기를 보고 업데이트를 하는 편이라 제 아이폰엔 조금 더 10이 머물고 있겠지만.. 몇몇 기능을 보니 당장에라도 업데이트를 할까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아이폰과 더불어 아이패드 쪽에 더욱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하여 이번 ios11은 아이패드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냐라는 말이 들릴 정도라고 합니다.



●아이폰 ios 11 기능 무엇이 달라졌을까?


아래에 소개해드릴 내용외에도 변화된 점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뽑아볼까 합니다


1.제어센터 커스텀

이제 ios 11에서는 제어센터는 사용자의 입맛대로 커스터마이즈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항상 같은 위치만을 고수하고 있던 녀석들은 이제 내입맛대로 손이 잘가는 위치에 바꿔 놓을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2.방해금지 모드

 새롭게 생겨난 방해금지 모드는 특히 운전 중일때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특히 본인이 직접 설정하기보다 아이폰 자체에서 '사용자가 운전 중일 것 같으면' 이를 감지하여 운전이 끝날 때까지 전화나 문자, 알림을 차단하고 사용자에게 연락한 사람들에게는 운전 중 이라는 메시지가 자동으로 전송된다고 합니다. 누군가에게는 불편하고 누군가에게는 편리한 기능일 수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운전중에 휴대폰을 만져서는 안되겠죠?



3. Siri AI강화

시리의 AI성능을 조금 더 업그레이드 시킨다고 합니다. 물론 직접 사용해봐야 알 수 있겠지만 바람이 있다면 여전히 말귀를 잘 못알아먹는 시리가 더욱 발전하여 진짜 도움이되는 도우미 역할을 해줬으면 합니다. 


4. 메시지의 강화

솔직히 카카오톡을 주로사용하는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영향이 없을 수도 있겠지만 아이메시지 혹은 기존에 메시지를 자주 이용하시던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간단한 터치만으로 새로운 앱을 열어 이모티콘을 추가하여 사용하거나 게임등을 공유할 수 있으니까 말이죠.



5. FLAC 파일 지원

마지막으로 마음에 드는 기능 중 하나인 FLAC파일 지원 입니다. FLAC란 간단하게 무손실 음원 코덱이라고 하여 원본 오디오와 비교하여 음원의 손실이 없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음원파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제는 따로 변환없이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 직접 넣어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ios 11 기능 무엇이 달라졌을까?


아이패드 또한 소개해드릴 내용외에도 변화된 점이 많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뽑아볼까 합니다


1. 파일 앱

새로운 파일앱을 통하여 사용자의 모든 파일을 한데모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됩니다. 더불어 최근 사용한 파일들을 따로 모아놓은 전용공간은 물론 아이패드에 있는 파일뿐이아닌 다른 애플의 기기, 아이클라우드 등 다양한 곳의 파일까지 모두 취급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를 통해 문서 작업 등을 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기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 멀티태스킹의 업그레이드

이제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이 더욱 확고히 됩니다. 동영상을 편집하며 메시지를 보거나 본인이 원하는 작업등을 2가지 이상 간단한 터치만으로 할 수 있으니 이번 ios 11 업데이트 중 아이패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유용하다고 볼 수 있는 추가기능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3. 드래그 앤 드롭의 편의성

이제는 간단하게 한 앱에서 다른 앱으로 텍스트, 사진등을 옮길 수 있다고합니다. 서로 다른 창을 띄워 원하는 위치에 창을 옮기며 사용할 수 있게되었으니 메일 등을 보낼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대신 현재 베타버전을 쓰시고 계시는 분들 중 몇몇분들이 화면이 뭔가 작아져서 보기 힘들다는 분도 계시기는 한 것 같습니다.


4. 메모기능의 향상

이제는 애플펜슬을 통해 잠금화면 중에서도 메모를 작성할 수 있게됩니다.(갤럭시..?) 당연히 적은 메모는 메모앱에 저장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따로 메모앱을 켤 번거로움이 사라졌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글들과 더불어 ios 11 업데이트를 통해 달라진 점들


- 앱스토어 또한 디자인 변화가 이루어져 투데이 / 게임 / 앱 3개 카테고리로 개편 되고, 앱개별페이지 최대 3개 프리뷰 영상과 5장의 스크린샷 구성, 평가 및 리뷰 랭킹순위 표시, 앱내 과금 여부를 쉽게 알려줍니다.


- 설정에서 긴급SOS통보 및 계정, 암호 추가 (로그인 정보 저장 개별 확인 가능) 됩니다.


- 전화부분은 통화목록화면문자 크기를 키워 가독성을 높이고, 원형 테두리 버튼에서 회색원으로 키패드를 굵게만들어 오타를 내거나 잘 안보이는 현상을 고쳤다고 합니다.


- 저용량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사용하지 않는 앱 없애기' 가 생겨, 옵션 저장공간 부족시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 앱을 자동으로 삭제해준다고 합니다.


-한 손 키보드가 생겨 지구아이콘 꾹 누르면 나오는 '한손 타이핑' 선택시 모든 자판이 엄지가까이로 이동되어 한 손만으로 폰을 쓸때 유용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ios 11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기능들이 생겨나고 현재 이상의 편리성을 제공해줄 것 으로 보입니다. 물론.. 저같은 사용자들은 업데이트가 된다해도 크게 변화된 기능을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정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할 줄 아시는 분들에게는 이번 정식배포가 반가운 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ios 11 호환기기를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ios 11 호환

-------------

아이폰: 5s 시리즈부터 아이폰 X까지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 2부터 12.9형 아이패드 프로까지

아이팟: 아이팟 터치 6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