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비의 이것저것

그래픽카드 고주파 솔직히 해결하기는 어렵다


이번 포스팅은 그래픽카드(특히 1080Ti) 고주파때문에 고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니시는 분들에게 해결방안이 아닌 조금 더 냉정하게 해결하기가 힘들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그러니까 큰 희망을 품고 고주파를 없애기 위에 제 블로그에 오신 분은 그냥 뒤로가기를 살짝 눌러주시면 될 것같습니다.




==> 그래픽카드 고주파 어디서 생기는 걸까?


이건 정말 풀기힘든 숙제나 다름 없습니다. 내 귀를 거슬리게 하는 이 망할 놈의 고주파는 파워 때문에 나는 것일 수도 있고 접지가 제대로 안돼. 흘러다니는 전기들 때문에 날 수도 있고 혹은 여타 다른 (메인보드, 파워)부품 자체에서 나는 것일 수도 있는데 괜히 그래픽카드로 생각할 수도 있고 정말 무긍무진합니다. 그래서 여러 이유를 검색해보면 대부분 접지가 원인으로 나오고 접지를 확인하라고 하는데 솔직히 큰 의미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이건 경험이기도 하지만 많은 분들이 접지에 좋은 멀티탭을 구입해도 해결을 못보신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무려 3만원대를 호가하는 접지멀티탭)



그렇다면 포기해야 되는 거야!!? 라고 물으신다면 솔직히 케이스 옆판 덮고 쓰실때 귀에 잘 안들리다면 그냥 그대로 신경을 안 쓰는 쪽으로 적응하는 게 가장 옳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풀칩을 쓰는 현재 가장 좋은 성능을 자랑하는 그래픽카드 중 하나인 1080TI 류의 그래픽카드는 로드율이 올라갈수록 들리는 고주파음이 거의 당연한 듯이 받아드려지고 있습니다. 대신 거기에 심하냐 안심하냐의 차이일뿐이죠. 


만약 정말 심하다 싶으면 비래퍼일 경우 7~14일내로 고주파가 심할시 1번 무상교환을 해주는데 이것 또한 더 심한놈을 받을 수 있기때문에 크게 들리지 않는다면 안하는 편이 낫다고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네.. 해결방법은 따로없죠 그래서 해결방법을 원하시는 분께는 뒤로가기를 살짝 눌러달라고 부탁드린 것입니다. 



그저 여러분들이 고주파를 해결하기 위해 같은 비래퍼 그래픽카드 중에서 그나마 고주파가 덜하다는 제품을 찾아서 추가금을 내고 구입하거나 팔고 새로사거나 등의 수고스러움을 해도 결국 변화가 없거나 더 심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적게 된 것 뿐입니다.



하지만 만약 전에 쓰던 비슷한 성능을 가진 그래픽카드에서는 전혀 고주파가 안났는데 이번 제품에서 났다라면 제품에 대해서 의심은 해볼만 합니다.  쉽게말해 A사의 비래퍼 1080ti 카드에선 안났는데 B사의 비래퍼 1080ti카드에서 난 경우를 말씀드린 겁니다.




그렇지만 정말 이것을 시도라도 해보고 싶다! 솔직히 케이스 옆판 닫으면 크게 안나는데 신경이 쓰여서 못참겠다! (너무 심할경우에는 리퍼나 교환이 답입니다)


그러면 시도해볼만한 몇가지를 정리해서 적어드리겠습니다.




1. 접지를 확인하라. 


고주파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컴퓨터 내부에서 흐르는 잔류 전류때문에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괜찮은 접지 멀티탭의 구입으로 이걸 완벽하게 차단해주면 괜찮을 수도 있다고하지만  (복불복입니다)


2. 파워를 교체하라


많은 해결방안 중 한 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파워를 교환해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복불복입니다)


3. 메인보드나 파워도 의심해봐라.


메인보드나 파워 자체에서 나는 소리인데 아무래도 그래픽카드가 고주파의 근원지로 많이 알려진 편이다보니 많은 분들이 그래픽카드에서 나는 소리다!라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꾀됩니다. 그래픽카드를 분리시켜놓고 들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복불복이라는거~



4. 케이스 옆판닫았을시 소리가 안들리면


그냥 써라! 최고입니다. 왜냐면 그래픽카드의 고주파는 당신만 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외로 게임할땐 안나는데 파이어스트라이크로 벤치점수 볼때는 왜나는거야? 라고 하시면 이 부분에선 님만이 아닌 다른 많은 분들 (저 포함) 또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니 크게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왜냐면 파스같은 경우에는 로드율이 90%이상을 육박하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말씀드리지만 고주파는 컴퓨터계의 까나리 액젓이라고 볼 수 있으니(안 나면 좋고 아니면 복불복 꽝 당첨이고) 소리가 크게 안난다면 그냥 받아드리는 편이 가장 정신건강에 이롭다 라고 전해드리며 마치겠습니다.